하회 겸암정사-1박2일 코스 - 일정별 코스 - 여행코스 - 안동관광

16.2℃
안동날씨
미세먼지 37㎛/㎥(나쁨)
안동관광 모바일 검색

여행코스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감성충전 안동여행! 전통문화가 살아 숨쉬는 곳!

1박2일 코스

하회 겸암정사

주소
안동시 풍천면 풍일로 181
상세설명

자원설명

분 류 : 가옥
지 정 : 중요민속자료 89호 (1979.01.23)
소재지 : 안동시 풍천면 풍천면 광덕리 37
시 대 : 조선시대

이 건물은 서애 류성룡(西厓 柳成龍)의 맏형인 겸암 류운룡(謙庵 柳雲龍 1539∼1601)이 1567년(명종 22)에 학문 정진과 제자 양성을 목적으로 지은 정사이다. 북쪽 화천 건너편 우뚝 솟은 부용대의 서쪽 강물이 크게 감돌아 굽이치는 절벽 위의 소나무 숲 속에 남동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정사에서 내다 보면 강 건너 모래사장과 송림 그리고 마을이 한눈에 들어온다. 당호는 퇴계가 류운룡의 학문적 재질과 성실한 자질에 감복하여 지어준 것으로 이를 귀하게 여겨 자신의 호로 삼았다 한다.
절벽 가장자리 뒤로 좀 물린 곳에 一자형 정사가 앉아 있고 그 뒤편에 부속채인 살림채가 ㄱ자형을 이루고 있다. 살림채 좌측에는 초가 방앗간채가 자리잡았다. 정사 뒤쪽 우측 모서리와 살림채 사이의 좁은 틈새에 안마당으로 통하는 사주문을 내고 정사 뒤편 좌측과 살림채 익사 전면 우측으로 담장을 쌓아 정사에서 살림채 안을 볼 수 없게 했다. 루형식인 정사는 대청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2칸통 온돌방을 두고 우측에는 좌측과 달리 뒤쪽 1칸만 방으로 하고 그 앞쪽을 마루로 꾸며 보다 넓은 대청이 되게 하였다. 정면과 좌·우측면으로는 헌함을 돌리고 계자각 난간을 설치했다. 대청과 좌측방 사이에는 2분합 들문을, 우측방 사이에는 두짝 여닫이문을 달고 대청 배면에는 판벽에 울거미 널문을 달았다. 대청 배면의 좌측칸에는 머름을 들인 쌍여닫이을 내고 우측칸에는 살림채로의 출입을 위해서 머름 없는 키큰 외여닫이를 시설했다. 외부에서 정사로의 출입은 우측편 루마루 밑으로 들어와 앞마당을 거쳐 돌아서 좌측 경사면을 오르면 좌측면 쪽마루 끝으로 들어설 수 있다. 전면만 원주를 세우고 기둥 상부에 안팎을 초각한 보아지를 끼운 5량가 장혀수장 집이다. 대청 상부 종보 위에는 제형판대공을 얹었으며, 홑처마 팔작지붕으로 꾸몄다.
살림채는 좌로부터 부엌·안방·대청·찬광방이 차례로 놓여 一자형을 이루고 찬광방 앞으로 건너방과 마루방이 뻗어 ㄱ자형이 되었다. 루마루인 마루방은 전면을 개방하고 계자각난간을 설치하여 살림채에서 유일하게 전방의 풍광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찬광방과 건너방 사이에는 건너방에서 사용하는 좁은 벽장이 있고 건너방과 마루방 앞에는 대청과 연결되는 쪽마루가 시설되어 있다. 찬광방과 대청 사이 경계벽에는 찬광방의 음식 보관에 적합한 판벽을 치고 두짝 띠장널문을 달았다. 보기 드물게 큰 찬광방의 규모로 미루어 볼 때 당시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공부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一자형 본채와 익사 마루방 전면에는 원주를, 나머지는 방주를 세우고 그 상부에 초각한 보아지를 끼우고 주두를 얹은 5량가 소로수장 집이며, 홑처마 팔작지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