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호의 절경과 다양한 유교문화유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건물은 1454년(단종 2) 이황의 조부인 이계양(李繼陽)이 세운 건물로, 1501년 이황이 이 집 몸채 중앙에 돌출된 방에서 태어났다고 하여 퇴계태실로 부르게 되었다.
규모
. 태실은 정면 7간 측면 6간의 홑처마 구조로서 안마당을 중심으로 전면에 사랑채, 뒤쪽에 정침, 좌우에 양측사를 둔 완전한 □자 평면을 이루고 있다. 특이한 점은 정침 중앙에 전면 1간, 측면 1간반 정도의 누마루와 온돌방으로 구성된 태실이 건물의 중앙에 위치한 것이다.
태실 누마루에 ‘是歲淸明日十四代孫家源(시세청명일14대손가원)이라 쓴 중수기(重修記)가 있으며, 1930년에 전면 개수하였으나 상류주택의 배치요소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현재 태실 동쪽에는 노송정(老松亭)과 사당(祠堂)이 있으며, 맞은편에 대문채인 성림문(聖臨門)이 있다.
시대구분
. 조선시대
유래
14대손인 가원(家源)에 의해 중수되었고 1930년대 전면개축이 있었다. 당호는 몸채 중앙에 돌출된 방에서 퇴계선생이 태어난데서 비롯되었다
형태/방법/업적
몸채는 ㅁ자형으로 중앙에 퇴계태실이 있고 몸채 동쪽에는 일자형(一字形) 노송정(老松亭)이 있다. 집 전체는 노송정 종택이라 부른다. 전체적으로 조선시대 사대부집의 형태를 갖추었다.
문화재 지정여부
. 경상북도 민속자료 제 60호(1985년 10월 15일)
관련 인물 및 유적
. 퇴계 이황, 도산서원
참고 자료
. 안동문화원,1994,안동군지정문화재편람,영남사(안동),p.106-107
체험안내: 숙박체험과 전통문화체험 가능
안동시내에서 도산서원방면. 온혜리 온혜초등학교 안쪽에 위치
안동시외버스터미널 옆에서 567번 시내버스로 40분 가량 소요